본문바로가기(Skip to contents)

논문작성법

투고되는 논문은 독창적인 학술논문이어야 하며, 다른 지면에 게재 또는 승낙된 논문이어서는 안된다.

내용언어

국문을 원칙으로 한다.

주 및 참고문헌 제시 방법

아래에 별도로 제시된 방법에 따른다.

항목 설정 및 번호 나열 방법

항목 설정은 설정되어야 할 항목이 둘 이상일 때 하며 번호 나열 방법은 I., 1., 1), (1), ①, ㉠의 순으로 한다.
항목설정 때 괄호( )나 원○이 없는 경우는 마침표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마침표를 하지 않는다. (예 : 1. 개념, 1)개념, (1)개념)

원고분량

그림 등을 포함하여 200자 원고지 300매 이내로 한다

직접인용

원칙

맞춤법, 구두점, 문단 등을 원문대로 쓴다.

표기방식

인용문의 길이가 3행 미만일 때는 따옴표를 하고 본문 속에 넣어 인용하며, 3행 이상일 경우는 본문과 행을 바꾸어 분리한다. 이 때에는 따옴표를 쓰지 않고 인용문 전체를 좌우 2자씩 들여서 쓰고 인용문 앞뒤에 -본문과 인용문 사이- 각각 1행씩 띄운다.
인용원문에 틀린 점이 있을 때, 예를 들어 오자, 탈자, 틀린 연호가 있어 독자가 인용 자체의 잘못이라고 오해할 우려가 있을 때는, 국문의 경우 (원문대로), 영문의 경우 (sic)의 표시를 넣는다.
예 : 學文(원문대로)을 硏究하고 배우는 창조적인 學徒로서
It was easily(sic) to see that he was angry

인용의 생략

인용 원문의 일정 부분을 생략할 때는 생략 부호를 쓴다. 생략 부호는 마침표 여섯(......)을 사용하며 마침표를 찍는 같은 선상에 찍는다.
신문이나 시에서 한 행 또는 그 이상을 생략할 때는 한 줄의 생략 부호를 쓴다.
예 : 하늘의 무지개를 바라보면
내 가슴은 뛰노라.
원컨대 나의 오는 세월은 ..............................

간접인용

인용된 내용 바로 다음에 괄호( )를 하고 그 속에 저자의 이름(동양인의 경우는 성명을 전부 쓰고, 서양인의 경우는 성만 쓸 수 있다), 출판년도, 페이지 번호를 쓴다. 저자 이름 다음에는 쉼표(,)를 찍고 출판년도 다음에는 쌍점(:)을 찍는다.

예 : 베버(M. Weber)는 사회학적 측면에서 권력을 사회관계 내의 한 행위자가 저항을 물리치고 자기의 의사를 실현시킬 수 있는 개연성으로 (Weber, 1968: 152), 미리엄(Charles E. Merriam)은 집단의 결합력 및 집합의 현상으로 즉 집단의 필요성이나 또는 유용성의 소산으로서 인간들의 사회적 관계의 한 기능이라고 정의했다.

(Merriam, 1967: 16-17). 간접인용의 경우는 따옴표를 하지 않는다.

주 및 참고 문헌

외각주 기입요령

외각주는 밝히고자 하는 용어나 문장의 오른쪽 위에 외괄호 어깨번호 표시를 하고 (예: 보편적 혼선1) 그 페이지 아랫부분에 실선을 그어 그 아래에 쓴다. 실선의 길이는 4cm로 한다.

반복되는 인용

① ibid : 전게서(前揭書)의 뜻이지만 동일 저자의 동일 저서만을 의미하며, 주 와 주 사이에 다른 주가 있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
② loc. cit. : 주와 주 사이에 다른 주가 있을 때라도 동일서의 동일면을 인용 할 때 사용한다.
③ op. cit. : 동일저자의 동일저서이지만 다른 면을 인용할 때 사용한다.
④ idem. : 동일저자의 다른 저서를 인용할 때 쓰인다.
* 보통 상게서(上揭書)라고 했을 때는 'ibid.'와 'op. cit.', 그리고 'loc. cit.' 모두를 의미하고, 직전의 주를 가르킬 경우는 'ibid'를 쓴다.

외각 주 기입요령은 다음과 같다.

1) 단행본
최초로 어떤 저작물에 관해 언급할 때의 각주는 저자 이름, 책 이름, 츨판지, 출판사, 출판년도, 페이지 번호를 쓴다. 출판지와 출판사 사이에는 쌍점(:)을 찍는다.
국문서의 경우에는 책 이름에 꺽쇠(「 」)를 하고 영문서의 경우는 책이름을 이탤릭체로 쓰거나 또는 밑줄을 긋는다.
예)
1) Erich Fromm, Escape from Freedom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1941), p. 102.
2) Erich Fromm, Escape from Freedom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1941), p.102.
3) 홍두승, 「사회조사분석」 (서울 : 다산출판사, 1987), p. 220.
그리고 한 저작물을 일단 완전한 양식으로 참고한 다음 다시 참고하려고 할 때는 약식을 사용한다.
(1) 바로 앞에 참고한 자료를 또 다시 참고할 때 : 영문은 Ⅰbid., 페이지 번호를 쓰고 (예 : Ⅰbid., p. 103),국문은 상게서, 페이지 번호를 쓴다.(예: 상게서, p. 103)
(2) 앞에서 참고했으나 중간에 다른 참고자료가 있고 또 다시 앞의 자료를 참고할 때 : 영문은 참고한 페이지 번호가 같을 때와 다를 때를 나누어, 같을 때는 저자 이름, loc. cit.를 쓰고 (예: E. Fromm, loc cit), 다를 때는 저자 이름, op. cit., 페이지 번호를 쓴다. (예: E. Fromm, op. cit., p. 105). 국문은 같을 때와 다를 때 모두 저자 이름, 전게서, 페이지 번호를 쓴다.(예: 박종홍, 전게서, p. 103)

2)논문
논문은 글쓴이, 제목, 간행물의 이름, 발행호수, 발행년도, 페이지 번호를 쓴다. 따옴표(" ")로 묶고 영문인 경우에는 간행물 이름을 이탤릭체로 쓰거나 또는 밑줄을 긋는다.
예)
1) Talcott Parsons, "Age and Sex in the Social Structure of the United State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 21, No.3, 1942, pp. 604-616.
2) Talcott Parsons, "Age and Sex in the Social Structure of the United State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 21, No.3, 1942, pp. 604-616.
3) 최성재, " 교환이론의 관점에서 본 노인문제", 「사회복지학회지」, 제7호 , (1985), pp. 147-165.
학위논문은 학위논문임을 밝히고 학위를 받은 학교 이름을 쓴다.
예)
1) Hyemee Yoon, " Social Service Worker's Burnout and Their work Environment". Ph. D. diss., Cornell University, 1990, p. 50.
2) 이상은, "사회주의 사회복지 성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평택대학교, 1991), p. 35.
3)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은 것
글쓴이 이름, 제목, 출처를 쓰고 제목에는 따옴표(" ")를 한다. 끝에 미발표임을 밝힌다.
예: 1) 홍길동, "국어 파생 뒷가지". 강의노트 (국어국문학전공 강의 , 1995, 가을 학기, 평택대학교), 미발표.

4)저자가 3인 이상인 글
한 사람의 이름 (될 수 있으면 집필 책임자)만을 밝힌 다음 국문인 경우에는 '외', 영문인 경우에는 'et. al.'을 쓴다.
예: 1) Fred S. Siebert et. al., Four Theories of Press (Urbana: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1963), p. 35.
2) 박동서 외, 「발전론서설」(서울: 박영서, 1965), p. 40.

5)편집한 책
단행본 쓰는 요령과 같되 저자명 쥐에 국문인 경우는 '편', 영문인 경우는 'ed.'를 쓴다.
예)
1) Edwin J. Thomas, ed., Behavioral Sciences for Social Workers(New York: The Free Press, 1968), 120.
2) 김영모 편, 「현대사회문제론」(서울:, 한국복지정책연구소, 1982),p. 50..
6) 번역한 책
원 저자의 이름, 책 이름, 번역한 사람 이름, 츨판지, 출판사, 출판년도, 페이지 번호를 쓴다. 번역한 사람의 이름과 함께번역임을 밝힌다
예)
1) Emile Durkheim, Sucide, Translated by J. A. Spaulding (New York: the Free Press, 1960), pp. 220-221
2) John R. Schurman, 「사회복지 편가론」, 장인협 외 3인 역, (서울: 집문당 1986), p. 120.
7)편집한 책에 실린 글
글쓴이, 논제, 편집자 이름, 책이름,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 페이지 번호를 쓴다.
예)
1) Charlotte Ikel, "The Coming of Age in Chinese society", in Christine L. Fry, ed., In Aging in culture and Society (New York: J.F. Bergin,1980), pp. 80-82.
2) 배무기, " 소득분배" 김영모 편, 「현대사회문화론」(서울 : 한국복지정책연구소, 1982), pp. 65-66.
8)신문기사
머릿글, 신문사 이름, 발행년월일, 면수를 쓴다. 머릿글에는 따옴표(" ")를 한다.
예)
1) "Advice to Overweight: Try Karate", The New York Times, June 12, 1966, p. 57.
2) "노인부부, 자녀부부 83%이상 만족", 「조선일보」, 1990년 9월 17일, p. 11.

참고문헌

참고문헌 제시의 순서는 국문, 동양 외국문, 서양 외국문의 순으로 하고 국문의 겨우는 저자 이름의 가나다 순으로, 영문의 겨우는 알파벳 순으로 한다. 영문 이름은 성을 앞에 이름을 뒤에 쓴다.

성 뒤에는 쉼표( , )를 찍는다. 문헌 제시 방법은 Ⅲ. 2. 외각주 제시 방법과 같이 하되, 외각주에서는 글쓴이 다음에 쉼표( , )를 찍었으나 참고문헌에서는 마침표( . )를 찍는다. 사람 이름 앞에는 가운데점을 찍는다. 그리고 주에 썼던 주번호와 페이지 번호는 없앤다.

두줄이 넘어갈 때 국문인 경우는 저자 이름 다음으로 들여쓰기 한다. 영문인 경우 국문에서 들여쓴 만큼 들여쓰기로 한다.

예: 배무기. "소득분배". 김영모 편. 「현대사회문화론」. 서울: 한국복지 정책연구소, 1982.
홍두승. 「사회조사분석」. 서울: 다산출판사, 1987.
Fromm, Erich. Escape from Freedom. New York: Rinehart and Winston, Inc., 1941.
Fromm, Erich. Escape from Freedom. New York: Rinehart and Winston, Inc., 1941.
Ikel, Charlotte. " The Coming of Age in Chinese Society" in Christine L. Fry, ed., In Aging in Culture and Society. New York: J.F. Bergin, 1980.
맨위로